올림픽으로 유인하라! 올림픽 테마 사이버 범죄 증가

게시일: 2016-07-11 l 작성자: Christopher Budd (Global Threat Communications)

올림픽 시즌이 다가오면서 전 세계의 이목이 브라질 Rio de Janeiro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사이버 범죄자들도 올림픽을 맞아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올림픽과 같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는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이벤트와 연관된 스팸, 피싱 또는 악성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사이버 공격 활동을 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림픽을 주제로 한 사이버 공격은 효율도가 높은 공격 기회입니다.

사이버 범죄자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슈퍼볼(Superbowl, 미국 프로미식축구 챔피언 결정전)을 테마로 한 공격은 미국에서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올림픽 테마의 공격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가능합니다. 북극에서 조차 말입니다.

좋은 소식은, 사이버 범죄자들이 올림픽을 미끼로 공격한다는 것이 예측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나쁜 소식은, 이러한 공격이 매번 반복되지만, 항상 피해자들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공격 방식을 진화시킬 필요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공격을 미리 예방하고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유형의 공격이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예방할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 ‘올림픽’이 사이버 범죄자들의 공격 수법이 된다는 것을 알고, 관련 이메일,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포스팅을 열어볼 때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공식 페이지가 아니거나, 특별히 좋아보인다면 열거나, 클릭하는 등의 반응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 OS와 기타 응용프로그램의 보안을 최신 버전으로 항상 업데이트 합니다. 만약 아직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트렌드마이크로 보안 프로그램과 같은 최신 보안 프로그램을 운용합니다. 단순히 백신 프로그램이 아닌, 이메일, 악성 웹사이트, SNS 등에 다층 보안을 적용할 수 있는 보안 프로그램이면 더욱 좋습니다.
  • 충분히 즐기세요. 앞선 1~3단계를 적용했다면, 올림픽의 즐거움을 안심하고 즐기실 수 있습니다.

원문: Here Come the Olympics (and the Olympic-themed attacks)